본문바로가기
  • 영상
  • 연구결과물
  • E-카다로그
  • 발전기금
  • HOME
  • 미래전략연구
  • 연구결과물
  • 연구보고서
  • 인쇄
  • 글자크기
  • 확대
  • 초기화
  • 축소

연구보고서, 미래전략연구를 통한 다양한 연구결과물

연구결과물

연구도서


[2018 청년 에세이 최우수상] 너와 대화하기 위해
  • 저자
  • 박준수(경희대)
  • 발행일
  • 2018-12-12
요 약

나는 현재 지역아동센터에서복무하고 있다. 내 역할은 업무 중 형편이 어려운 아이들의 공부를 지도하고, 그 외 교육관련 상담을 하는 것이다. 근처 중학교인 삼선중학교 2학년 학생들의 수업을 하고 있을 때였다. 그날따라 아이들은 수업에집중하지 못하고 있었고, 나는 잠시 분위기를 환기하고자 아이들에게 물어보았다. “애들아, 우리는 왜 공부를 해야 할까?” 한 아이가 나를 당황시키는 대답을 했다. “선생님이 시켜서요.” 응? 아이들의 대답을 듣고 잠시 멈칫했다. 아이들에게 공부를 강요했었나? 다시 물어봤다. “그러면 내가 왜 너희들에게 공부를 하라고 했을까?” “그러게요? 그냥 어른이라서 시키시는 거 아니에요?” 어른이라서 아이들에게 공부를시킨다? 학생들은 왜 내가 공부를 시키는 존재라고 생각했을까?

top

목 차

top

내 용
[2018 청년 에세이 최우수상] 너와 대화하기 위해
박준수(경희대)

2018_박태준미래전략연구소에세이_최우수작_박준수(1).pdf 2018_박태준미래전략연구소에세이_최우수작_박준수(1).pdf

게시판 List
이전글 [2018 청년 에세이 대상] 젠더 갈등의 정점에 있는 이 시대, 남녀의 대화는 가능할까?
다음글 [2018 청년 에세이 최우수상]같은 세상 다른 생각의 세대 갈등, 관념의 차이를 인정하기

목록